이유식 농약 검출 사건의 개요와 핵심
간단히 정리하면,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이하 소시모)에서 2005년 7월 19일자로 [아기이유식 제품에서 농약 검출]라는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이 발표 내용에 의하면
...
일동 후디스 이유식에서 다이아지논이라는 농약 성분이 0.02ppm (mg/kg)이 검출되었다
...
세계보건기구는 (다이아지논의) 1일허용섭취량을 0.002 mg/kg bw로 제한하고 있다
...
위 발표를 언뜻 보면 마치 이유식에서 검출된 양이 허용치를 10배나 초과하는 것으로 보이고, 심지어 (주인장이 직접 보지는 못했으나) TV에서는 교수라는 사람이 나와서 "0이 하나 없습니다"라는 표현을 썼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 이유식에서 검출된 것은 이유식 1kg당 0.02mg 이고,
- WHO의 허용량은 체중 1kg당 0.002mg 이다.
간단한 계산으로, 주인장이 저 이유식을 먹어서 WHO의 허용량만큼의 다이아지논을 섭취하려면 몸무게의 10분의 1인 약 6.5kg의 이유식을 (그것도 물에 섞기 전 가루만 따져서) 매일 먹어야 한다는 얘기이다. 고기 한 근이 600g이니 매일 고기 열 근 만큼의 이유식을 먹어야 간신히, 그나마도 허용량의 최대값만큼 먹을 수 있다. 게다가 일일 허용 섭취량이란 값은 "평생 이 양을 매일 먹어도 별 상관없는 값으로 제시"된 값이기 때문에, 결국 특별히 문제삼기 힘들다는 얘기. 웃기는 것은, 사실 소시모에서도 그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소시모의 보도 자료에는 어느 곳에도 "허용치를 넘겼다"는 표현은 보이지 않는다.
지난 번 놀이방매트의문제 건 이후로 다시 대박이 하나 터졌으니, 보도 자료에 언급된 일동 후디스는 앞으로 고생 좀 하겠고, 주인장은 앞으로 소시모의 말이라면 콩으로 메주를 쓴다고 해도 믿지 않을 것이다.
그 외 다른 이슈
어쨌거나 전혀 검출되지 않는 것보다는 나쁜 게 아닌가. 농약은 조금이라도 먹지 않는게 나은 것이 아닌가
보도 자료에서도 "가공식품에서는 농약이 검출되어서는 아니 되며, 특히 아기 식품에는 농약이 잔류되어서는 아니 된다"라고 되어 있고, 이에 대한 대답은 역시 기불이님의 "이 사람들, 그렇게 찬양해 마지않는 모유(母乳) 에서 다이옥신, DEHP 및 수백가지 화학물질이 "검출" 된다는 건 아는지 몰라요"라는 말이 될 수 있겠다.
또한 보도 자료에서는 "농약"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다이아지논을 먹으면 바로 죽을 수 있는 독극물처럼 묘사하고, 국내외에서 다이아지논이 어떻게 취급받는지를 아래와 같이 적었다.
...검출된 농약인 다이아지논은 국내농약사업지침서에 따르면 어독성Ⅱ급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취급제한하고 있는 유기인계 농약이다.
세계보건기구는 다이아지논을 보통독성 (moderately hazardous) 농약으로 구분하고...
그러나 이렇게 "어독성II급", "보통독성" 등의 '급수'는, 그 '급수'에 속해 있는 다른 성분들이나 다른 급수에 속해 있는 성분들과 비교를 할 때나 의미가 있을 뿐, 하나의 성분에 붙은 급수 자체로는 그다지 유효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다른 제품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는데 유독 일동 후디스의 제품에서만 검출된 것이 문제 아닌가
이 문제에 대해서는 뭐라 말은 못 하겠는데, 아래 나열한 신문기사들 중에 보면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이 검사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어 형평성에 의문이 제기된다"는 말이 있었고, 이 때문에 네이버 뉴스의 리플란에는 경쟁 업체가 소시모에 꺼리를 제공한 게 아니냐는 음모론도 나오고 있음. 또는 기불이님 말씀처럼 이번에 농약이 검출된 제품은 오히려 양심적으로 농산물을 넣고 만들었는지도 모르는 일.
일동 후디스의 공식 입장
일동 후디스 홈페이지의 공지
소시모 측의 보도 자료에 대한 비판에 대한 답변
소시모 게시판에 문제 제기를 한 사람들의 글에 답변이 올라왔음. 특정 게시물을 직접링크하는 게 불가능하여 여기에 옮김. 원문은 [소시모 홈페이지] - 참여마당 - 나도 한 마디 - "[답변]후디스 이유식 농약성분 검출 주장에 대한 반박입니다"
-
안녕하세요. 소시모입니다.
많은 분들이 혼동을 하구 계신데요.
저희 소시모에서는 세계보건기구 기준치의 몇배라고 언급한적이 없습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의 기준치는 성인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아기에게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불합리한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에서는 기준치가 없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검출되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업그레이드모아-1 제품 다이아지논 검출 보도에 대한 일동후디스의 입장에 대한 소시모의 입장]
시간대별로 정리한 관련기사들
거의 대부분의 기사들이 소시모의 보도 자료를 읊는 식이다. 이하는 7월 20일 오전 5:00 현재 네이버 뉴스에서 "이유식"으로 검색한 결과.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청이 현재 판매되는 유기농 이유식 전부를 수거해서 검사한다고 한다.
그나마 후기스 쪽의 소명자료, 특히나 WHO의 허용섭취량보다 적다는 말을 다뤄준 기사들도 몇 있다.
7월 20일 오후 9:40 현재 네이버 뉴스에서 "이유식"으로 검색한 결과를 추가함. 위의 기사들과 거의 대동소이하다 :
7월 21일 11:50 현재 네이버 뉴스에서 "이유식"으로 검색한 결과를 추가함. 소시모 발표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가 나오기 시작하다.
- [이유식 농약시비, 신뢰잃은 소비자단체] - 동아일보 사설
- [일동 후디스 이유식 농약 검출 '후폭풍'(2)]
- 경제면 기사 몇 건 (링크는 생략)
- 후디스의 주가가 급락했으나 제품에 큰 문제가 없고 후디스가 대응을 잘 해 충격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후디스 주식을 매수할 좋은 기회라는 기사들이 몇 건 있음. 실제로 하루만에 상승세가 되었다고 함.
- 돈을 번다는 게 이런 것이겠거니 싶으면서도, 이런 사건을 보면서 문제의 핵심이 "주식을 살지 말지"가 되는 사람들도 있구나 싶어 왠지 씁쓸하다.
7월 25일 11:40 현재 네이버 뉴스에서 "이유식"으로 검색한 결과를 추가함. 아래 기사 외에 눈에 띄는 기사 없음. 만두파동에 비해 훨씬 빨리 수그러든 것이 다행이라고 해야 하려나.
관련 웹 페이지
몇몇 네티즌들의 블로그에서 소시모 발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클리앙 자게에서 Nyxity님의 고군분투. :-) 주인장이 글을 봤을때는 이미 게시물 목록 첫페이지에서 밀려나서 (클리앙은 글이 너무 빨리 올라온다 -_-;) 그 후로 잠잠해졌음.
뒷얘기들
Thanks to Nyxity
기타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