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화면으로]PuTTY

마지막으로 [b]

Telnet, SSH 클라이언트.

1. 원래 버전
2. 한글 지원 버전
3. vim 숫자키패드 사용
4. solarized 컬러테마 적용
4.1. vim과 매치시키기
4.2. ls 출력
5. Session 목록 및 설정 백업 & 복원
6. Comments

1. 원래 버전

[PuTTY 홈페이지]

공개프로그램이면서 크기도 작고 깔끔하다. 상용 SSH 클라이언트의 경우 각 라인 첫번째 컬럼에 나오는 한글이 깨어져서 보이는데 PuTTY 는 그런 일도 없다.

위 홈페이지에서 한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야 했으나, 이제 한글 지원 PuTTY 가 배포되었기 때문에 (아래에 다시 설명함) 그럴 필요 없음.

2. 한글 지원 버전

https://bitbucket.org/daybreaker/iputty/wiki/Home - 프로젝트 홈페이지

한글 입력시 원판(?)에서는 바탕화면 구석에서 자모음 조합이 이뤄졌으나 이 배포판에서는 커서 위치에서 바로 입력이 된다. 좋다!

3. vim 숫자키패드 사용

ViEditor를 쓸 때 키보드의 숫자키패드를 누를 경우 숫자가 입력되지 않고 특수문자가 입력되는 것을 막으려면:[1]

4. solarized 컬러테마 적용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자고 이거에 손을 대서... 첩첩산중 기행기)

애초에 시작은 우연히 트위터에서 보고 이 테마 스크린샷(홈페이지 [2] 참고)에 반해서, gvim에 적용하는 것이었다. 이게 잘 적용이 되고 나니까 욕심이 생겼는데,

putty를 써서 리눅스 서버에 접속을 할 때, putty 배경색과 글자색을 검은색과 흰색을 또는 그 반대로 했더니 너무 강했다. 그리고 여러 서버에 접속할 때 어느 창이 어느 서버에 접속한 창인지 분간하기도 어려워서, 각 서버 세션마다 배경색을 적당히 밝은 계통으로 주었는데... 문제는 검은색,흰색,그 외 어떤 색을 택하더라도, ls의 출력이나 vim의 신택스 하일라이트 기능에서 일부 색상이 배경과 비슷해져서 정확히 알아보기가 힘들었음.

그래서 하는 김에 putty에도 적용해 보았다.

putty 설정은 [2]에서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고 putty-colors-solarized 폴더에 들어가 보면, solarized_dark.reg와 solarized_light.reg 파일이 있다. 이걸 에디터로 열어서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URRENT_USER\Software\SimonTatham\PuTTY\Sessions\Solarized%20Dark]
"Colour0"="131,148,150"
...
여기에서 Solarized%20Dark 부분에 내 putty 에 있는 기존 세션 이름으로 바꿔써 준 후, 시스템에 병합시키면 기존 세션의 컬러 설정이 바뀐다.

4.1. vim과 매치시키기

putty 뿐 아니라 vim에도 역시 컬러를 적용해야 제대로 색상이 나온다. ViEditor#solarized 참고.

4.2. ls 출력

이게 나를 아주 공황상태에 빠뜨린 사건인데...

putty에 solarized를 적용하고 어느 순간 보니까, ls를 했을때 파일 속성별로 색상이 다르게 나오는 게 제대로 적용되질 않더라.

Upload:putty_ls.png
(solarized를 적용한 상태에서 ScreenUtility를 띄웠을 때만 색상이 제대로 안 나온다. 잘 보면 아예 색상이 똑같은 건 아니고, t.pl 같은 실행파일은 좀 어둡게 나온다)

도대체 어느 쪽을 의심해도 말이 안 되는 상황 -_-;

해결해보려고 이리저리 끙끙대다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color-ls initialization

alias ll='ls -l' 2>/dev/null
alias l.='ls -d .*' 2>/dev/null

COLORS=/etc/DIR_COLORS
[ -e "/etc/DIR_COLORS.$TERM" ] && COLORS="/etc/DIR_COLORS.$TERM"
[ -e "$HOME/.dircolors" ] && COLORS="$HOME/.dircolors"
[ -e "$HOME/.dircolors.$TERM" ] && COLORS="$HOME/.dircolors.$TERM"
[ -e "$HOME/.dir_colors" ] && COLORS="$HOME/.dir_colors"
[ -e "$HOME/.dir_colors.$TERM" ] && COLORS="$HOME/.dir_colors.$TERM"
[ -e "$COLORS" ] || return

eval `dircolors --sh "$COLORS"`
[ -z "$LS_COLORS" ] && return

if ! egrep -qi "^COLOR.*none" $COLORS >/dev/null 2>/dev/null ; then
    alias ll='ls -l --color=tty' 2>/dev/null
    alias l.='ls -d .* --color=tty' 2>/dev/null
    alias ls='ls --color=tty' 2>/dev/null
fi

putty 설정에서 "굵은 글씨를 다른 색깔로 표시"를 끄고, screen을 띄워 보고는... 망연자실:

Upload:putty_ls2.png

ls는 나름 색상을 잘 처리해서 출력하고 있었는데, solarized 적용된 putty가 그걸 무채색으로 바꾸고 있었던 것.

부랴부랴 기존에 사용하던 putty에서, 저 옵션이 켜져 있는 상태로 screen을 띄우기 전후를 비교해봤더니...

Upload:putty_ls3.png

위와 아래의 색이 다르다. screen을 띄우면 색이 밝아지고 있었다. (어떤 날은 심볼릭 링크의 색이 너무 밝아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고 어떤 날은 아니었는데... 그걸 기분탓으로만 여기고 있었다니 -_-;;;)




이제 원리와 원인을 다 알았으니, 해결책은 쉽다. 나는 딱히 굵은 글꼴로 바뀌는 걸 원치 않기 때문에, xterm에서의 설정을 screen에서도 쓸 수 있게 바꾸면 되겠다.
# Below, there should be one TERM entry for each termtype that is colorizable
TERM linux
...
TERM color_xterm
TERM screen           # 여기에 추가

이제 screen을 띄우고 확인:

Upload:putty_ls4.png

아아, 힘들었다.

5. Session 목록 및 설정 백업 & 복원

regedit 로 다음 레지스트리 항목을 저장

HKEY_CURRENT_USER\Software\Simontatham

6. Comments

이름:  
Homepage:
내용:
 


컴퓨터분류
각주:
1. 어지간히 이 컬러테마가 인기가 있는 듯
2. man페이지 등을 볼 때, 검은 글씨가 굵게 나오는 게 글꼴도 별로 안 예쁘고 해서, 빨간색으로 나오게 하느라 그랬었던 걸로 기억

마지막 편집일: 2024-9-1 10:20 pm (변경사항 [d])
8875 hits | Permalink | 변경내역 보기 [h] | 페이지 소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