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홈페이지들을 둘러볼 경우, 내가 지난 번 방문했던 이후로 무엇이 바뀌었는가..를 확인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운영자가 공지에 적어주거나 (친절한 경우)
게시판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이용하거나 (오늘 올라온 글 갯수 출력, 회원제 사이트의 경우 읽지 않은 글 갯수 출력 등)
그도 저도 없으면 매번 각 메뉴 아래 또는 게시판의 글목록의 끄트머리를 둘러보는 것
등이 있을 것이다.
위키위키에서는 이게 간단하지 않다. 왜냐하면 한 달 전에 생성된 페이지라 하더라도 한 시간 전에 다시 누군가에 의해서 수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페이지들이 트리구조로 배치되지 않고 수평적으로 얽혀 있는 경우는 더더욱 어디가 어떻게 변하였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쉽지 않다.
그래서 일반적인 (그렇지 않은 위키클론을 본 적은 없지만) 위키클론들은 RecentChanges 또는 최근변경내역 이라는 이름의 링크를 제공한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위키사이트의 페이지들의 변동사항을 시간순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위키위키를사용한홈페이지들에 들어가면 보통은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이 RecentChanges 에 들어가서 가장 최근에 어떠한 글이 어떠한 내용으로 변경되었는지를 (또한 위키클론에서는 페이지가 직전 버전에서 어떻게 내용이 첨삭되었는지를 한 순에 볼 수 있는 diff - 이 홈페이지에서는 "변경사항" - 기능을 제공한다) 살펴보는 일이다.
음.. 위부분은 그냥 서론이고,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이다. 하려는 얘기는 지금부터인데...
로그인한 후에 이 홈페이지를 탐색하는 경우는 bookmark 를 사용하여 훨씬 편리하게 최근변경내역 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다. 자세한 것은 북마크사용법을 참조하라.
로그인하지 않고 탐색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미약하나마 비슷하게 bookmark 의 효과를 내는 기능이 있으니 그것을 이용하면 편하다. 아래에 있는 설명을 참조하라.
RecentChage 를 새 창으로 열어 보면 (이 홈페이지에서는 상단 메뉴의 "최근변경내역")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인다.
여기에 보면 "이 날 이후의 변경 리스트 보기" 라는 링크가 있고, 그 옆에는 날짜와 시간이 적혀 있는데, 이 날짜와 시간은 그 아래 있는 "UseModWiki소스수정" 페이지가 변경된 시각과 동일하다. 항상 가장 마지막에 변경된 페이지의 변경 시각이 적혀 있게 된다. 말 그대로, 그 시각 이후에 변경된 것이 있으면 보여주라는 얘기다. 그런데 클릭해봤자 없다고 나온다. 당연하지. 방금 전에 RecentChanges 를 클릭했는데 그 짧은 시간에 또 새 글이 올라올 리가 있나. -_-;
만약 RecentChanges 창을 몇 시간 동안 계속 띄워두었다면 어떨까? 몇 시간 후에 저 "이 날 이후의..." 를 클릭한다면, 그 몇 시간 사이에 또다른 변경사항이 생겼다면 그 내용이 출력될 것이다.
따라서, 위키사이트에 가게 되면 일단 창 하나에 저 RecentChanges 를 새로운 창에 띄워서 한 편에 두고, 거기 나열되어 있는 최근에 수정된 페이지들을 읽어보고, 다 읽은 후에 저 "이 날 이후의..."를 클릭하면 자기가 글을 읽고 쓰는 와중에 또 다른 곳에서 변경된 것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이 내용은 페이지 몇 개를 읽는 와중에 또 다른 페이지들이 변경될 정도로, 아주 활발한 위키사이트에서나 적용되는 얘기이고, 이 홈페이지처럼 몇 시간에 하나 바뀔까 말까 하는 곳에서는 그냥 찾아올 때 한 번 최근변경내역을 살펴보는 것으로 충분하다. 굳이 새 창에 띄워놓고 보관해 둘 필요 없다. -_-a
NoSmoke 에서 사용하는 MoinMoin은 로그인을 했을 경우 각 회원이 가장 마지막으로 체크해 둔 시각 이후에 변경된 것만 따로 표시해 준다. 북마크사용법 을 참조하라. (시각 체크 자체는 수동으로 해야 한다. stateless 인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이상 별 수 없겠지만) UseModWiki 에서도 소스를 보면 뭔가 쿠키를 이용해서 비슷한 효과를 내려는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로 구현되어 있는 것인지 못 찾겠다.
관련 링크: